본문 바로가기

학습

20240316 신종자본증권? 씨제이 씨지브이신종자본증권 39

  장외시장에서 매수한 한국캐피탈 채권의 매도가 가능하다고 하면 그 돈으로 어떤 종목을 살지 검색해보다가, 발행일이 가장 최근인 종목 중에 <씨제이 씨지브이신종자본증권> 이라는 종목이 눈에 들어왔다. 

씨제이 씨지브이신종자본증권39의 채권 발행정보

  이전에 봤었떤 일반 회사채들과 비교해서 특이한 것들을 몇 가지만 꼽아보자면

  • 영문명에 HYBRID BOND 라 명시
  • 만기가 2054년 3월 15일 까지 30년이고
  • 옵션부사채에 CALL 이 명시
  • 이자지급방식은 변동금리

로 표기가 되어 있다.

신종자본증권?

  일단 신종자본증권이 무엇인지, <채권투자 처음공부> 에서 찾아보았다.
  조건부자본증권이라는 것이 있다고 한다. 특정한 조건을 만족하면 자본으로 취급해주는 증권이라는 의미이다. 그리고 그 조건부자본증권의 형태를 띄는 여러 가지 중 하나라 신종자본증권이라 한다. 채권임에도 불구하고 부채가 아닌 자본으로 편입할 수 있는 채권이라고 한다. 자본으로 편입되면 아무래도 부채로 인식하는 것보다는 재무건전성이 개선된 효과를 줄 수 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는 만기상황일이 30년 이상으로 굉장히 길게 발행된다고 한다. 재무상황 악화에 따른 이자지급 제한 옵션이나 원금을 돌려주지 않아도 되는 원금 상각 옵션이 포함되도록 만들어 질 수 있다고 한다. 이런 리스크로 인해서 보통은 발행회사의 신용등급보다 두 단계 정도 더 낮은 신용등급으로 평가되어 발행되며, 이로 인해서 상대적으로 더 높은 표면이자율을 제공하고 있다고 한다.
  신종자본증권은 대부분 콜옵션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콜옵션은 만기상환일 이전에 채권 발행회사가 해당 채권의 원금을 상환할 수 있는 옵션이다. 콜옵션으로 인해 만기상환일 이전에 상환되는 경우 채권의 액면가로 상환된다. 일반적으로 콜옵션을 가진 채권은 첫번째 콜옵션 개시일에 콜옵션이 무조건적으로 행사된다고 한다. 이는 전세계 채권시장에서의 신뢰이자 약속이라고 한다.

씨지브이의 신종자본증권과 씨지브이 채권의 비교

  위에 설명에 의하면, 신종자본증권은 발행회사의 신용등급보다 두 단계 낮게 부여받아야 하나, 실제로는 한 단계 낮은 BBB+ 를 받았다. 상대적으로 일반회사채에 비해서 더 높은 표면이자율을 제공한다고 되어 있으나, 3개월 전에 발행된 씨지브이 사채와 비교했을때 실제로는 0.1%p 높을 뿐이었다. 그 마저도 변동금리로 말이다.

CGV는 현재 어떤 상황?

  CJ CGV 가 왜 신종자본증권을 발행했는지 좀 더 알아보고자 기사를 좀 찾아보았다. 현재 CGV의 상황이 어떤지를 나타내는 부분들을 발췌해봤다.
  요약하자면 코로나19 이후 재무구조 악화로 인해 현금창출능력이 저하되었다. 돈이 들어갈 곳들은 많은데, 채권을 발행하게 되면 부채비율 율이 나빠지기 때문에 신종자본증권을 발행했다.

'밑 빠진 독' CGV, 신종자본증권 미매각&amp;hellip;팬데믹 후 자금조달 2조&amp;nbsp;&amp;nbsp;2024-03-12
CJ CGV, 석달 만에 공모채 시장 또 노크&amp;hellip;이번엔 '신종자본증권'&amp;nbsp;2024.03.11
영구채 찍어 목돈 쥔 CJ CGV, MBK-미래에셋과 이별 준비 2024.03.13

  그리고 이번 신종자본증권은 2년 후에 콜옵션을 행사하는 조건으로 발행이 되었고, 콜옵션을 행사하지 않는 경우 스텝업 조항으로 인해서 이자율이 오르는 조항이 옵션으로 들어가 있다고 한다. 

그래서 나는?

  ISA 계좌에서는 편입하지 않는다. 올해 ISA 계좌 운용은 철저하게 단기 채권을 위주로 투자하기로 정했고 이번에도 이 원칙을 따다. 콜옵션으로 인해서 만기상환일 전에는 상환이 이루어지겠지만 표면적으로 신종자본증권은 만기가 30년인 영구채이므로 제외한다.